본문 바로가기
일상

케이카 중고차 구입 방법, 후기

by 이것저것리뷰왕 2023. 1. 29.

케이카 중고차 구입 방법, 후기

케이카 중고차 구입 방법

새해를 맞이해서 차를 구입할 계획 갖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저는 차알못으로서 차를 사는데 고민도 많고, 걱정도 많았는데요. 저 같은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해서 케이카 중고차 구입 방법과 후기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우선 새차와 중고차 중에서 고민을 하다가, 새 차는 대기 기간이 너무 길고, 중고차에 비해 금액적인 부분에 메리트가 적어서 중고차 구입을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여러분들도 새 차와 중고차의 장단점을 잘 생각해 보시고,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중고차를 결정하기로 하셨다면 아래의 케이카 중고차 구입 방법을 읽어보시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1. 케이카 중고차 구입 방법

1) 내가 원하는 차 조건 정하기

우선 내가 사고 싶었던 차종을 정하는 게 가장 우선이겠지요. SUV를 살지, 세단을 살지, 경유차와 휘발유차 중에 뭐가 좋을지, 경차, 소형차, 중형차, 대형차 중 뭘 사야 할지를 미리 정합니다. 여기서 대부분은 2~3가지 정도로 후보를 정하게 되실 겁니다.

 

그다음으로 저는 차량가의 범위를 정했습니다. 당연히 새 차에 가까운 차, 좋은 차는 비싼 게 당연하겠지요. 하지만 내가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구입할 수 있는 차량가의 최대 범위를 정했습니다. 예를 들면 최대 2000만 원 이하 이렇게요.

 

다음에는 내가 알아보려는 차종과 그에 맞는 차량가를 가진 차가 내 집 근처의 직영점에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직접 차를 보러 갈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이 단계는 건너뛰었지만 직접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가까운 지역의 직영점에서 차를 찾으셔야겠지요.

케이카 정보 예시

다음으로는 내가 원하는 차종에서도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사진은 케이카에서 제일 먼저 뜨는 차 정보를 참고용으로 가져와봤어요. 저는 연식은 몇 년 이하, 주행거리는 얼마 이하, 보험이력과 사고이력이 없는 차, 소유자 변경과 용도 변경 이력이 없는 차, 특수사고 이력(전손, 도난, 침수) 이 없는 차를 우선적으로 조건을 정했습니다. 연식과 주행거리 중에서 뭐가 더 중요하냐는 사람들마다 말이 다릅니다만, 유튜브에서 중고차 딜러분의 영상을 보았는데 연식 짧은 것을 더 중요하게 본다고 하시더군요. 하지만 이건 개인이 중요시하는 부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잘 고민해 보시고 정하면 좋겠습니다.

 

조건을 설정했으면 몇 가지 중고차가 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조건을 다 갖춘 차가 차량가도 내 예산과 맞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몇 가지 조건은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후보를 추렸다면, 그중에서 저는 옵션을 보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옵션은 내비게이션, 후측방 경고시스템, 엉뜨라고 불리는 열선 시트 등 사람마다 가지각색이겠지요. 추려진 후보 중에서 내가 원하는 옵션을 가진 차를 또 추려내면 내가 살 수 있는 차가 눈에 어느 정도 보일 겁니다.

 

이 과정에서 케이카는 차량대수가 많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조건을 다 갖춘 차가 없을 확률도 높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그럴 때에는 케이카 외의 다른 중고차 구입 경로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SK엔카나 KB차차차 등 다른 중고차 구입 사이트도 고려했습니다.

 

2) 열심히 손품 팔기

케이카

케이카, SK엔카, KB차차차 등 여러 중고차 구입 사이트를 돌아가면서 일주일 정도 손품을 열심히 팔았습니다. 내가 원하는 조건을 다 갖춘 차가 없어서 어느 정도는 제 자신과 타협을 봐가면서요. 그러던 와중, 케이카에 제가 원하는 조건을 갖춘 차가 나타났습니다. 하루 정도 고민하다가 직영점 방문 예약을 하고, 카바조 서비스를 예약했습니다.

카바조는 중고차 검수 서비스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제가 남긴 후기글을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s://ilovereview.tistory.com/entry/%EC%B9%B4%EB%B0%94%EC%A1%B0

 

중고차 동행 서비스 카바조란?, 이용 방법, 이용 후기

중고차 동행 서비스 카바조란?, 이용 방법, 이용 후기 얼마 전 새해를 맞이해서 중고차를 구입했습니다. 첫 차 구입이라 걱정되는 것도 많고, 고민되는 것도 참 많더라고요. 특히 새 차를 살지,

ilovereview.tistory.com

 

제가 다양한 중고차 구입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손품을 팔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중에서도 케이카를 고른 이유는 모든 판매 차량이 직영 중고차라는 점이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믿을 만한 사이트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sk엔카 직영몰이 K Car로 변경된 거라고 하더라고요. 또, 인수받고 3일 이내 전액 환불이 된다는 점과 내가 원하는 곳까지 차를 가져다준다는 점도 큰 메리트였습니다. 이걸 보고 차의 상태를 모두 알 수는 없지만, 케이카 차량평가사가 점검한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점도 좋았고요.

케이카

3) 예약 및 방문하기

여기서 중고차를 직접 보기 위해 직영점을 방문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카바조 서비스와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이용해서 직접 인수받기 전까지 차를 직접 보진 못했습니다. 대신 3일 이내 전액 환불이 된다고 하니 받고 나서 직접 보고, 운전도 해본 뒤 환불할 생각도 있었어요. 

케이카 내차사기 홈서비스

직접 케이카 직영점에 방문해서 차를 보길 원하신다면 예약을 하고 케이카 딜러와 통화를 해서 몇 시에 보러 갈지 약속을 잡고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해서는 직접 차의 외관과 내부를 점검해 보시고, 운전도 직접 해보시면서 구입여부를 결정하게 되겠지요. 차의 기능들이 다 정상작동하는지 살펴보시고, 성능기록부 원본도 받아보시고, 딜러 분에게 자세히 설명도 들으신 뒤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4) 결제하기

구입을 결정하셨다면 결제 단계입니다. 케이카의 경우에는 아쉽게도 할인이나 서비스를 크게 기대하긴 어려운 것 같지만, 딜러에 따라 다르다고 하니 구입 전 얘기를 잘 나눠보세요. 

케이카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는 삼성카드로만 할 수 있는데요. 내차사기 홈서비스로 구입하시면, 케이카 상담사에게 전화가 오는데, 구입 과정을 친절히 알려주십니다. 저는 삼성카드로 결제하면 일시불 결제 시 0.5퍼센트의 캐시백 혜택이 있어서 삼성 카드를 만들고 일시불 결제를 했습니다. 삼성카드를 만들고 카드가 우편으로 오는 동안, 가계약금 10만 원을 미리 결제했고요. 

케이카 중고차 구입
케이카 중고차 구입
케이카 중고차 구입

카드를 받고 나서 케이카 상담사와 다시 연락을 해서 통화를 하며 차량가와 관리비, 이전비, 배송비를 포함한 전액을 카드 결제했구요. 잔금은 계좌로 직접 입금해야 합니다. 여기서 저는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이용했기 때문에 배송비가 나왔는데요. 케이카 직영점 위치와 내 집과 거리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겠지만, 저의 경우는 15만 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나중에 차량을 환불하게 되면, 이 배송비는 환불이 안된다고 합니다.

케이카의 장점 중 또 하나가 차량 이전등록을 해주는데, 이때 이전비를 미리 결제하고 돈이 남으면 자동으로 환불을 해줍니다. 일반 중고차 매장에서는 미리 남은 이전비 돌려달라고 말 안 하면 안주는 경우가 많다더라고요. 차를 받고 이전 등록이 완료되면 자동 환불을 해주니 걱정할 필요 없어 좋았습니다.

 

추가로, 케이카 워런티 가입을 결제 시 상담사 분이 여쭤보시는데요. 케이카 워런티의 경우, 엔진이나 변속기, 일반 부품 등을 고장 났을 때 보증 수리 해주는 제도입니다. 검색해 보니, 케이카 워런티는 부품을 교체하게 되면 중고 부품으로 교체한다고 하던데 진짜냐고 상담사 분께 여쭤봤어요. 상담사 분이 사 수준의 대체부품(규격품, 재생품, 중고품)이 사용될 수 있다고 친절히 알려주시더라고요. 전 그래서 케이카 워런티 가입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케이카 워런티

5) 자동차 보험 가입하기

결제까지 마쳤다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 중고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본인이 알아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가입하셔도 되고, 흔히 출고 보험이라 부르는 7일 보험을 가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보험료 비교는 보험다모아 같은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https://e-insmarket.or.kr/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e-insmarket.or.kr

 

보험 가입을 마치셨으면, 보험가입등록증을 케이카 측에 팩스로 송부해야 하는데 다이렉트로 보험 가입을 하셨다면 보험사 사이트에서 바로 팩스번호만 입력하면 보낼 수 있습니다.

 

6) 차량 인수받고 서류 확인하기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이용하셨다면, 콜센터 상담원과 이야기해서 차량을 인수받을 날을 정합니다. 또 탁송 기사님께도 몇 시 도착예정인지 연락이 옵니다. 차가 오면 탁송기사님께 연락을 받고 차량을 확인한 뒤, 몇 가지 서류에 서명을 하면 끝입니다. 며칠 뒤에는 차량등록증도 등기로 온답니다.

 

 

2. 케이카 중고차 구입 후기

이렇게 열심히 글을 쓰고 나니 글이 참 길어져서 제가 무슨 케이카 홍보대사처럼 느껴지는데요. 저는 케이카와 아무런 관련도 없는 사람이랍니다. 다만, 차알못으로서 중고차를 살 때 고민이 너무 많고 물어볼 데는 없고 해서 인터넷 검색에 의존했었거든요. 저 같은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적었습니다.

 

저는 차를 받은 지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케이카는 딜러의 역량이 그리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더라고요. 그냥 내가 사이트에서 내가 원하는 조건의 차를 열심히 손품 팔아 찾고, 딜러의 역할은 그리 크지 않았어요. 오히려 상담사 분과 더 많은 얘기를 나눴답니다. 

 

제가 내차사기 홈서비스로 사서 그럴 수는 있는데, 오히려 저는 딜러분께 휘둘리지(?) 않을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어쨌든 차량 정보가 거짓 없이 사이트에 나와있고, 실제 받은 차와 다른 점도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케이카는 직영점이라는 것과, 전액 환불이 가능하다는 점이 제일 메리트였고요. 

 

다만, 내가 맘에 드는 차는 다른 사람에게도 인기 있는 차일 수도 있기 때문에 원하는 차를 발견하셨다면 빨리 예약을 걸어두시기를 추천합니다. 제가 사려던 차 후보가 2개가 있었는데, 그중 한 차는 하루 만에 팔렸고, 두 번째 차는 제가 샀긴 했는데, 다른 분이 예약 걸어두고 싶어 하셨다고 하더라고요. 손품을 팔면서 보니 괜찮은 차는 정말 빨리 팔립니다.

 

전반적으로 케이카 중고차 구입은 만족하고요, 차를 처음 사려는 분들께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댓글